본문 바로가기
일상

우아한테크코스 4기 웹프론트엔드 자기소개서(서류) 후기

by 우유식빵 2021. 12. 26.

   0. 우아한테크코스                                                   

 

https://woowacourse.github.io/about.html

 

우아한테크코스

우아한테크코스에서 개발자들을 위해 디자인된 강의를 수강해보세요.

woowacourse.github.io

소개에 따르면 우아한테크코스는 우아한테크캠프와 다르다고 합니다.

우아한테크캠프는 SW 역량을 끌어 올리는 인턴십 과정이라면

우아한테크코스는 역량을 가진 채로 현장 업무가 가능하도록 교육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이 소개를 바탕으로 생각해보면 우테코는 우테캠의 다음단계가 아닐까 합니다.

 

 

   1. 자기소개서 

 

1) 프로그래밍 학습과정과 현재 자신이 생각하는 역량은?(1000자이내)

   - 질문에 대한 설명을 보면 프로그래밍 학습을 어떤 계기로 시작했으며, 어떻게 학습해왔는지, 이를 통해 현재 어느 정도의 역량을 보유한 상태인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달라고 적혀있습니다.

  

  - 제 경우는 처음에 전기공학도의 길을 꿈꾸다가 컴퓨터공학도의 길을 선택한 계기에 대해서 말하고, 그 과정에서 겪은 컴퓨터 공학 지식의 독학 과정에 대해서 제시했습니다.

 

 - 독학과정이 끝나자 무엇을 해야할지 갈피를 못잡았기 때문에 선택한 방식인 해커톤과 학술동아리에서 어떻게 학습해 왔는지, 무엇을 학습했는지에 관하여 적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이러한 과정의 결과로 내가 어느정도의 역량을 보유하게 됐는지에 대하여 작성했습니다.

 

 

 

2) 프로그래머가 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1000자 이내)

   - 질문에 대한 설명을 보면 어떤 계기로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을 꿈꾸게 되었고 프로그래밍을 배워 최종적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프로그래밍을 통해 만들고 싶은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하라고 적혀있습니다.

  

  - 제 경우는 내가 작성한 코드가 내 의도대로 작동하는 것에 따른 짜릿함, 세상을 둘러보자 SW가 끼치고 있는 영향과 변화에 대해 알게되었고 나도 이러한 변화에 일조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을 꿈꾸게 되었다고 작성했습니다.

 

 - 프로그래밍을 배워서 최종적으로 하고싶은 일에 대해서는 1차, 2차, 3차에 나누어서 적었습니다. 1차로는 문제를 해결하는 SW를 개발하는 것. 2차로는 이런 SW를 서비스화 하는것, 3차로는 이런 서비스를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SW를 만드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라고 적었습니다. 

 

 - 어찌보면 상당히 두루뭉실한 추상적인 대답이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위 목표에 대해서 제가 진행했던 구체적인 프로젝트에 관하여 언급하면서 작성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1차 ~ 2차 사이의 단계에 대한 SW를 만들어 보았다는 점을 언급하고 앞으로 만들고 싶은 소프트웨어로는 내가 이렇게 제작했던 SW를 발전시켜 완성시켜보고 싶다라고 작성했습니다.

 

 

 

3) 마음이 끌리는 무엇인가에 긴시간 동안 몰입해 본 경험이 있나요? (1000자 이내)

   - 질문에 대한 설명을 보면 우아한테크코스는 약 10개월 동안 꾸준히 학습해야 수료할 수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마음이 끌리는 무엇인가에 최소 1년 이상을 투자해 결과물을 만들어 낸 것이 있다면 공유해달라고 합니다. 반드시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일이 아니어도 괜찮고 어떤 성과를 냈는지도 중요하지만 어떤 과정과 노력을 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달라고 적혀있습니다. 

  

  - 1년동안 임했던 동아리 활동에 대해 적었습니다. 1년동안 무엇을 목표로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적었고 그 결과 목표를 달성했다는 것에 대하여 작성했습니다. 

 

 

 

4) 우아한테크코스에 참여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500자이내)

   - 내가 생각하기에 내게 부족했던 점이 무엇이고, 우테코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 점이 무엇인지에 관하여 작성했습니다. 

 

  - 그리고 제가 왜 10개월의 과정을 완수 할 수 있는 자신이 있는지에 관해서도 작성했습니다. 

 

 

   2. 증빙 제출

 

Notion을 이용하여 관련된 링크와 사진을 묶어서 한 페이지를 제출했습니다.

앞서 자기소개서에 작성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어떤 프로젝트를 했었는지 깃헙 레포 주소를 적었고 간략한 설명을 적었습니다.

1년간의 몰입경험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도 관련 결과물 영상의 링크를 걸어서 제출했습니다.

 

또 제가 그동안 해온 학습경험에 대한 증빙을 하고 싶어서 각종 스터디를 하며 이용했던 노션 페이지나 깃헙 레포, google docs문서들을 링크나 캡쳐를 이용해서 묶어서 제출했습니다.

 

해당 노션 페이지 목차

 

 

이렇게 최대한 증명하려고 했던 점이 서류 합격으로의 한 걸음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

우아한테크코스 온라인 코딩테스트 후기

https://waytocse.tistory.com/80

 

우아한테크코스 4기 온라인 코딩테스트 후기

생각보다 별거 없는 후기입니다. --- 2021년 11월 6일 토요일 12시 ~ 4시로 4시간동안 온라인 코딩 테스트가 진행됐다. 프로그래머스 사이트에서 진행됐으며 7문제가 출제되었다. 7문제를 4시간동안

waytocse.tistory.com

 

댓글